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중고차 취등록세 자동계산 이용하기

중고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 가격 외에도 이전등록비라는 세금이 들어가는데요. 예전에 신차를 구입하려 했으나 자금 사정으로 중고차를 구입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저런 비용이 정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처음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은 이전등록비 혹은 취등록세까지 생각 못하거나 얼마만큼의 세금이 붙는지 가늠을 하지 못하는데요. 미리 확인해 보고 계획적인 구매가 이뤄지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취등록세 자동계산 계산기 이용방법과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명의 이전 시 취등록세 + 공채매입비 + 기타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취득세는 차를 취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로 납부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권리 이전을 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등록세이고 의무적으로 나라에서 발행된 채권인 공채매입비와 기타 비용으로 증지대/인지대/번호판 교체비가 들어갑니다. 

 

 

취득세 요율표

 

차량 종류와 용도에 따라 취득세는 다릅니다. 여기서 유일하게 비영업용 경차를 매입할 경우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만약 비영업용 자가용을 중고로 매입할 경우 취등록세는 7%입니다. 예를 들어 차량 가격이 1천만 원일 경우는 70만 원 그리고 차량가 1,500만 원일 경우 105만 원의 취등록세가 발생합니다. 

 

 

중고차 매입시 장애 등급별 면세 혜택

 

 

취등록세 면제 대상을 살펴보면 장애인, 국가유공자, 5 · 18 민주화운동 부상자, 고엽제 후유증 환자로 위 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소개해 볼텐데요. 주소창에 http://carful.co.kr 해당 주소를 붙여 넣기 하시면 해당 홈페이지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메인 화면에서 오늘 쪽을 보시면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여기를 선택 후 '취등록세계산기'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비영업용 승용차로 중고 가격을 1,500만 원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7%에 해당되는 금액 105만 원이 확인이 되네요. 취등록세와 공채매입비 그리고 기타 비용을 합산하여 이전등록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공채매입비는 공채할인을 받거나 공채 구입 후 소유하고 있다가(도시철도채권 7년, 지역개발채권 5년) 원금과 이자 2%를 받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중고차 구매 시 초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채할인을 많이 받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등록비는 차량 가격의 8 ~ 9%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중고차 취등록세 자동계산 계산기 이용방법과 취등록세 계산방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중고차도 이전하려면 꽤 많은 돈이 세금으로 나가네요. 참고하셔서 멋지고 좋은 차 매매하셨으면 합니다.